비아그라 제친 시알리스 원동력은 5㎎ 매일 복용법

폴 헨리 휴버스(48) 한국릴리 사장은 “혁신을 거듭한 끝에 발기부전 치료제의 후발주자였던 시알리스가 출시 10년 만에 1위 비아그라를 누르고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고 말했다. [사진 한국릴리]

제록스하다·구글링하다·비아그라…. 이 말들의 공통점은?

 특정 제품 혹은 서비스 이름이 보통명사가 됐다는 점이다. ‘제록스하다’는 ‘복사하다’, ‘구글링하다’는 ‘검색하다’와 같은 의미다. 이들은 난공불락(難攻不落)의 시장 점유율 1위를 고수한다. 그런데 비아그라는 아니다. 비아그라의 보통명사는 ‘발기부전 치료제’다. 가장 먼저 세상에 나왔고, 가장 널리 사람들에게 알려졌다. 그렇지만 선두 자리는 지난해부터 다른 제품에 내줬다. 글로벌 제약회사인 일라이릴리가 2003년 출시한 시알리스다. 다만 이건 아는 사람만 아는 사실이다. 비아그라나 시알리스 모두 전문 의약품이라 일반인을 대상으로 광고할 수 없어서다. 올해가 시알리스 탄생 10주년이다. 아버지를 아버지라 부르지 못하는 것처럼 1등을 1등이라 말할 수 없는 시알리스에 대해 묻기 위해 서울 남대문로 한국릴리 본사에서 폴 헨리 휴버스(48) 사장을 만났다.

 -발기부전 치료제 하면 사람들은 여전히 비아그라를 떠올린다.

 “브랜드의 힘이다. 후발주자였던 시알리스가 비아그라를 따라잡았다는 것 자체가 놀라운 일이다(조재용 마케팅 이사는 “15년 만에 OB맥주가 ‘만년 1위’ 하이트진로를 제치고 점유율 1위를 차지한 게 주류 업계의 일대 사건인 것처럼, 시장에서 1위 제품을 2위가 뒤집는 것은 흔치 않은 일”이라며 “시알리스 케이스는 하버드비즈니스리뷰(HBR)에 실리는 등 해외 유수 경영대학원(MBA)의 교재가 됐다”고 말했다).”